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05년생 19세 청년에게 주는 문화예술패스

반응형

올해로 19세가 되는 전국 16만 명의 청년들에게 지원하는 복지 문화 관련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에 신청하고 올해 다 사용해야 하는 사업이니 아직 5개월가량 남았으니 얼른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문화예술패스사업

2024년 올해부터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막 성인이 된 청년들의 공연 및 전시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청년문화예술패스제도입니다. 문화생활을 즐길 기회를 주고 예술창작활동에 대하여 간접적인 지원을 하여 문화예술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가 주도하는 지원사업입니다.

뮤지컬이나 연극, 클래식 등의 공연이나 미술관, 음악회 등의 관람을 할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청 및 지원내용

우리나라 전국에 거주하는 2005년생 청년으로 19세가 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16만 명의 청년들이 해당됩니다. 한 사람에게 지원되는 금액은 연간 10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포인트나 상품권을 발급받아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10만 원은 국비로 즉시 지급이 되며 5만 원은 지방비로 각 지자체별로 마련되는 되는 수시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28일부터 신청이 가능하였으며 2024년 11월 30일까지 신청이 됩니다. 신청순으로 발급이 되니 지역별로 예산이 소진되면 받을 수가 없습니다. 즉 뮤지컬이나 연극등의 공연이나 미술관, 음악회 등의 관람을 할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협력예매체인 인터파크나 예스 24 중 한 군데를 선택하여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편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통해 협력예매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나 상품권이 지급됩니다.

사용기간은 발급된 날로부터 올해 마지막날인 2024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잔액확인은 인터파크는 예매를 진행할 때 결제 단계에서 남은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예스 24의 경우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계좌내역을 클릭 후 YES상품권에서 사용가능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주의사항

발급신청 시 

간편 인증을 하실 때는 본인명의의 핸드폰으로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처음 발급받은 협력예매처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발급 후 예매처 변경을 되지 않습니다.

발급 후 예매 시

신청한 본인만 사용이 가능하며 동일한 공연이나 전시는 한 번만 예매 가능합니다.

예매를 완료한 후에는 회차 변경은 되지 않으며 변경을 원할 때는 취소를 하고 다시 구매하여야 합니다.

예매처에 등록되어 있는 관람 허용 장르(연극, 뮤지컬, 클래식, 오페라, 발레, 무용, 국악 등)내에서 모든 지역의 공연이나 전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대중가수의 콘서트나 팬미팅, 종교행사, 축제, 체험전등은 비허용장르로 분류됩니다.

예매 취소 시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며 예매처의 취소 수수료 규정에 따라야 합니다.

사업기간이 종료된 후 남은 잔액은 국고로 자동 반납되니 꼭 사용기간 내에 이용하여야 합니다.

공연 및 전시 관람 당일

티켓을 수령할 때 본인확인이 필수이므로 대리수령이 되지 않습니다.(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현장에서의 티켓발권은 되지 않으므로 예매처 마감 전에 온라인 예매가 필수입니다.

추가로 할인받은 내역이 있을 시 반드시 증빙자료를 지참하여야 하며 미 지참 시 차액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만큼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아 문화생활을 즐길 여유가 없을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어 줄  청년문화예술패스에 많은 청년들이 이용하길 바랍니다.

 

 

 

 

 

 

 

 

 

반응형